주제별 검색
7
T
[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새마을지도자반 제58기 제5분임반
1열에는 사진 설명을 | 2열에는 사진을 넣으세요. |
---|---|
키보드를 사용하여 뷰어를 제어하실 수 있습니다. 좌우버튼 :이동 | + - : 확대/축소
형태분류
문서류 > 일반문서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7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1977년 8월 30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58기 제5분임연구반 분임토의 보고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지도자상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에서는 자립마을 지도자라는 자만에서 벗어나 새마을운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도자의 자세를 가다듬자는 취지에서 토의를 진행했다. 문제점은 지도자의 능력 부족 가정 새마을사업의 등한시 창의력과 계획성 부족 주민교육과 영농교육 소홀 후계자 양성 소홀 등 5가지였다. 문제 요인과 해별방안이 도표로 정리되어 있다. 문제 요인은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 부족 통솔력 부족 사명감 부족 가족들의 새마을 정신 인식 부족 가정생활 소홀 주민교육 소홀 청소년 지도 소홀 등이었다. 해결방안은 교육 철저 선진 마을 견학 솔선수범 주민신임 획득 씨족 관념과 파벌 극복 국기 게양 마을총회 및 반상회의 국민의례 실천 연수경험의 가족 전수 가정생활 충실 청소년 선도 후계자 양성 추진 등이었다. 마지막 결론에서 연수원 교육을 통해 얻은 바에 근거해 국가가 바라는 지도자상을 정립하여 복지마을 건설에 이바지 하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농촌 새마을지도자의 고민과 내면풍경을 잘 보여준다. 바람직한 지도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열거되었는데 특히 국기게양 국민의례 실천 등에서 보이듯이 국가가 바라는 지도자상에 대한 내용이 특징적이다. 아울러 씨족관념과 파벌 의식 극복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음을 보여준다.
1977년 8월 30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58기 제5분임연구반 분임토의 보고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지도자상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에서는 자립마을 지도자라는 자만에서 벗어나 새마을운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도자의 자세를 가다듬자는 취지에서 토의를 진행했다. 문제점은 지도자의 능력 부족 가정 새마을사업의 등한시 창의력과 계획성 부족 주민교육과 영농교육 소홀 후계자 양성 소홀 등 5가지였다. 문제 요인과 해별방안이 도표로 정리되어 있다. 문제 요인은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 부족 통솔력 부족 사명감 부족 가족들의 새마을 정신 인식 부족 가정생활 소홀 주민교육 소홀 청소년 지도 소홀 등이었다. 해결방안은 교육 철저 선진 마을 견학 솔선수범 주민신임 획득 씨족 관념과 파벌 극복 국기 게양 마을총회 및 반상회의 국민의례 실천 연수경험의 가족 전수 가정생활 충실 청소년 선도 후계자 양성 추진 등이었다. 마지막 결론에서 연수원 교육을 통해 얻은 바에 근거해 국가가 바라는 지도자상을 정립하여 복지마을 건설에 이바지 하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농촌 새마을지도자의 고민과 내면풍경을 잘 보여준다. 바람직한 지도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열거되었는데 특히 국기게양 국민의례 실천 등에서 보이듯이 국가가 바라는 지도자상에 대한 내용이 특징적이다. 아울러 씨족관념과 파벌 의식 극복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