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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새마을지도자반 제41기 제1분임 1976.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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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분류
문서류 > 일반문서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6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1976년 4월 27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41기 교육생 제1분임연구반 박광배 외 ○○명이 수행한 토의의 내용을 요약한 보고용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분임연구반 구성원들이 새마을운동의 발전 단계가 환경개선사업에서 소득증대사업으로 전환하는 시점이라고 보고 각자의 마을에서도 “과학하는 농민”으로서 합리적 농법을 채택하고 “협동생산과 공동판매”의 방식을 적용하여 소득증대를 최대화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그 구체적 방안들을 토의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 7가지 기존 문제점들이 지적됐고 해결방안들로는 선진영농기술의 습득 장려품종의 시범재배 실패를 학습의 계기로 삼는 사업추진 지도자의 철저한 사명감 성공사례의 연구 주민교육 보완 작목반 운영의 합리적 정비 공동농기계 구입 지형·토질에 맞는 작목 선택 공동판매의 이점 교육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 및 정보공유 등이 제시됐다
[용어정리]
작목반: 대략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동일종의 농사 품목을 정해서 공동생산 출하를 하는 조직.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농촌새마을운동의 중점 사업인 소득증대사업의 동향은 물론 그 사업과 결합돼 있던 과학영농의 실제를 확인해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1976년 4월 27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41기 교육생 제1분임연구반 박광배 외 ○○명이 수행한 토의의 내용을 요약한 보고용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분임연구반 구성원들이 새마을운동의 발전 단계가 환경개선사업에서 소득증대사업으로 전환하는 시점이라고 보고 각자의 마을에서도 “과학하는 농민”으로서 합리적 농법을 채택하고 “협동생산과 공동판매”의 방식을 적용하여 소득증대를 최대화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그 구체적 방안들을 토의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 7가지 기존 문제점들이 지적됐고 해결방안들로는 선진영농기술의 습득 장려품종의 시범재배 실패를 학습의 계기로 삼는 사업추진 지도자의 철저한 사명감 성공사례의 연구 주민교육 보완 작목반 운영의 합리적 정비 공동농기계 구입 지형·토질에 맞는 작목 선택 공동판매의 이점 교육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 및 정보공유 등이 제시됐다
[용어정리]
작목반: 대략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동일종의 농사 품목을 정해서 공동생산 출하를 하는 조직.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농촌새마을운동의 중점 사업인 소득증대사업의 동향은 물론 그 사업과 결합돼 있던 과학영농의 실제를 확인해주는 하나의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