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검색
7
T
[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새마을지도자반 제32기 제5분임 1975.7.22
1열에는 사진 설명을 | 2열에는 사진을 넣으세요. |
---|---|
키보드를 사용하여 뷰어를 제어하실 수 있습니다. 좌우버튼 :이동 | + - : 확대/축소
형태분류
문서류 > 일반문서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5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1975년 8월 26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32기 교육생 제5분임연구반이 수행한 토의의 내용을 요약한 보고용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분임연구반 구성원들이 새마을운동을 “잘살기운동”이라 할 때 잘살기는 “소득증대”를 통해서만이 이루어질 것이고 그럼으로써만이 환경개선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던 시점에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이 실현된다고 보고 그 유력한 방법으로서 “협동생산”과 “공동판매”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 협동생산 부문의 문제점 9가지와 공동판매 부문의 문제점 7가지가 지적됐고 이들의 해결책들로 주민 교육의 보완과 지도자의 솔선수범 상부상조 정신의 고취 마을 위원회에 각 씨족 대표의 균형 배분 난립한 계조직들의 정리 견학과 도서 통한 학습 작목반 규약의 민주적 작성 공동 취사장 탁아소 조성 과학적 영농법 학습 영농기술 보급 확대 지력 증진 공동 방제 마을금고 이용 자체기금 형성 경지 정리 퇴비 증산 정부 기관의 적절한 지원 등이 제시됐다.
[용어정리]
작목반: 대략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동일종의 농사 품목을 정해서 공동생산 출하를 하는 조직.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농촌새마을운동의 지도자들이 잘살기의 핵심으로 소득증대를 생각하며 기울인 여러 노력들과 쉽지만은 않았던 그 실제 정황을 이해하게 해준다
1975년 8월 26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32기 교육생 제5분임연구반이 수행한 토의의 내용을 요약한 보고용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분임연구반 구성원들이 새마을운동을 “잘살기운동”이라 할 때 잘살기는 “소득증대”를 통해서만이 이루어질 것이고 그럼으로써만이 환경개선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던 시점에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이 실현된다고 보고 그 유력한 방법으로서 “협동생산”과 “공동판매”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 협동생산 부문의 문제점 9가지와 공동판매 부문의 문제점 7가지가 지적됐고 이들의 해결책들로 주민 교육의 보완과 지도자의 솔선수범 상부상조 정신의 고취 마을 위원회에 각 씨족 대표의 균형 배분 난립한 계조직들의 정리 견학과 도서 통한 학습 작목반 규약의 민주적 작성 공동 취사장 탁아소 조성 과학적 영농법 학습 영농기술 보급 확대 지력 증진 공동 방제 마을금고 이용 자체기금 형성 경지 정리 퇴비 증산 정부 기관의 적절한 지원 등이 제시됐다.
[용어정리]
작목반: 대략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동일종의 농사 품목을 정해서 공동생산 출하를 하는 조직.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농촌새마을운동의 지도자들이 잘살기의 핵심으로 소득증대를 생각하며 기울인 여러 노력들과 쉽지만은 않았던 그 실제 정황을 이해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