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검색
7
T
[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새마을지도자반 제34기 제6분임 1975.9.9
1열에는 사진 설명을 | 2열에는 사진을 넣으세요. |
---|---|
키보드를 사용하여 뷰어를 제어하실 수 있습니다. 좌우버튼 :이동 | + - : 확대/축소
형태분류
문서류 > 일반문서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5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1975년 9월 9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34기 교육생 제6분임연구반(근면반) 이봉철 외 16명이 수행한 토의의 내용을 요약한 보고용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분임연구반 구성원들이 당시 새마을지도자연수원의 교육을 통해 “새마을운동의 성패는 지도자의 여하에 달려 있으며 새마을운동의 모든 문제들은 지도자의 능력에 집약돼 있고 특히 환경개선사업에서 소득증대사업으로 전환하는 이 시점에 지도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였기에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지도자인 나의 새마을운동 실천 방안”을 토의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 제출된 실천방안들은 성공사례의 참고 끈질긴 설득에 의한 주민 참여 독려 공개적이고 공정한 사업 추진 솔선수범하는 태도 근면 검소한 생활 정부 융자의 최대한 활용 마을 조직들의 정리 일원화 장기적 안목의 사업계획 마을 실정에 맞고 소득과 직결되는 사업 추진 전문적 기술지도 유치 견학을 통한 학습 지력 증진 불모지의 개간 개발 농외소득활동 강화 작목반 운영 공동취사장 공동창고 운영 농협동조합 활용 계약재배 추진 등이다.
[용어정리]
작목반: 대략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동일종의 농사 품목을 정해서 공동생산 출하를 하는 조직.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농촌새마을운동에서‘새마을지도자’가 차지하는 위상을 확인해주는 한 사례이다
1975년 9월 9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새마을지도자과정 제34기 교육생 제6분임연구반(근면반) 이봉철 외 16명이 수행한 토의의 내용을 요약한 보고용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분임연구반 구성원들이 당시 새마을지도자연수원의 교육을 통해 “새마을운동의 성패는 지도자의 여하에 달려 있으며 새마을운동의 모든 문제들은 지도자의 능력에 집약돼 있고 특히 환경개선사업에서 소득증대사업으로 전환하는 이 시점에 지도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였기에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지도자인 나의 새마을운동 실천 방안”을 토의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 제출된 실천방안들은 성공사례의 참고 끈질긴 설득에 의한 주민 참여 독려 공개적이고 공정한 사업 추진 솔선수범하는 태도 근면 검소한 생활 정부 융자의 최대한 활용 마을 조직들의 정리 일원화 장기적 안목의 사업계획 마을 실정에 맞고 소득과 직결되는 사업 추진 전문적 기술지도 유치 견학을 통한 학습 지력 증진 불모지의 개간 개발 농외소득활동 강화 작목반 운영 공동취사장 공동창고 운영 농협동조합 활용 계약재배 추진 등이다.
[용어정리]
작목반: 대략 5인 이상의 농민들이 동일종의 농사 품목을 정해서 공동생산 출하를 하는 조직.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농촌새마을운동에서‘새마을지도자’가 차지하는 위상을 확인해주는 한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