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검색
22
T
[현지생활보고] 1975.11.11 제2기 통산65기
형태분류
시청각기록물 > 음성기록물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5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1975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새마을운동에 대한 강연 녹음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5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새마을운동에 대한 강연 내용을 녹음한 것이다. 연수원 교육을 주도하는 교관과 연수원의 고충을 토로하면서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한 현지 지도를 진행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이어 새마을운동을 진행하는 원칙과 방법을 설명했다. 특히 일본과 대만 등지를 다녀본 경험을 예로 들면서 한국의 농촌이 각성해야 함을 강조했다. 정부 지원자금을 소홀하게 취급하거나 낭비하는 경향을 비판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1975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의 교육 내용의 일부를 보여준다. 연수원 교육과정의 고충과 함께 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을 설명하기도 했다. 또한 새마을운동을 진행하는 원칙과 자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마을에 돌아가 새마을운동을 추진할 때 마을가꾸기와 소득증대 뿐만 아니라 국가건설의 의미를 생각해야 함을 강조했다. 일본과의 비교를 통해 새마을운동에 대한 농민의 자세를 강조한 것이 특징적인 자료이다.
1975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새마을운동에 대한 강연 녹음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5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새마을운동에 대한 강연 내용을 녹음한 것이다. 연수원 교육을 주도하는 교관과 연수원의 고충을 토로하면서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한 현지 지도를 진행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이어 새마을운동을 진행하는 원칙과 방법을 설명했다. 특히 일본과 대만 등지를 다녀본 경험을 예로 들면서 한국의 농촌이 각성해야 함을 강조했다. 정부 지원자금을 소홀하게 취급하거나 낭비하는 경향을 비판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1975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의 교육 내용의 일부를 보여준다. 연수원 교육과정의 고충과 함께 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을 설명하기도 했다. 또한 새마을운동을 진행하는 원칙과 자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마을에 돌아가 새마을운동을 추진할 때 마을가꾸기와 소득증대 뿐만 아니라 국가건설의 의미를 생각해야 함을 강조했다. 일본과의 비교를 통해 새마을운동에 대한 농민의 자세를 강조한 것이 특징적인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