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검색
7
T
1975년 교육교재원고(13) 국민 정신 교육에 있어서의 통일 정책 정립 국토통일원 ○○○
1열에는 사진 설명을 | 2열에는 사진을 넣으세요. |
---|---|
키보드를 사용하여 뷰어를 제어하실 수 있습니다. 좌우버튼 :이동 | + - : 확대/축소
형태분류
문서류 > 일반문서
주제분류
성과 > 새마을운동 연구 > 교육자료
시대분류
1970년대 > 1975년
출처분류
공공기관 > 정부관련기관
내용
'75 교육교재원고(13)
해제문
[정의]
1975년 국토통일원 교육홍보국장 이영일이 작성한 국민정신 교육에 있어서의 통일정책의 정립 원고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0년대 국토통일원 교육홍보국장 이영일이 작성한 국민 정신교육에 있어서의 통일 정책 정립이라는 제목의 새마을 교재 원고이다. 원고는 문제의 제기 교육상의 문제점 통일문제의 성격 분단국가의 통일문제 결어 등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조국이 동서세계의 이데올로기적 분극화 과정에서 타의로 남과 북으로 양단된 이래 통일은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과제라고 규정했다. 통일의 의미는 분단에 기인하는 민족적 고통과 불행 불편이 완전히 제거되는 상태로 관념하는 것이 한층 더 평화지향적인 것임을 강조했다.
[용어정리]·이데올로기 :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 형태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국토통일원 교육홍보국장의 통일 인식을 보여준다. 분단의 원인을 동서 간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결과로 설명하면서 통일의 의미도 백두산 영봉에 태극기 휘날리는 것과 같은 상징적인 차원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고통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한 것이 특징적이다.
1975년 국토통일원 교육홍보국장 이영일이 작성한 국민정신 교육에 있어서의 통일정책의 정립 원고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0년대 국토통일원 교육홍보국장 이영일이 작성한 국민 정신교육에 있어서의 통일 정책 정립이라는 제목의 새마을 교재 원고이다. 원고는 문제의 제기 교육상의 문제점 통일문제의 성격 분단국가의 통일문제 결어 등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조국이 동서세계의 이데올로기적 분극화 과정에서 타의로 남과 북으로 양단된 이래 통일은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과제라고 규정했다. 통일의 의미는 분단에 기인하는 민족적 고통과 불행 불편이 완전히 제거되는 상태로 관념하는 것이 한층 더 평화지향적인 것임을 강조했다.
[용어정리]·이데올로기 :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 형태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국토통일원 교육홍보국장의 통일 인식을 보여준다. 분단의 원인을 동서 간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결과로 설명하면서 통일의 의미도 백두산 영봉에 태극기 휘날리는 것과 같은 상징적인 차원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고통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한 것이 특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