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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임연구결과보고서 교관요원 제1기 통산 제46기 1974.10.21-11.9 새마을지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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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분류
도서/간행물류 > 보고서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4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교관요원 제1기(통산 제46기) 연수생들의 분임토의 결과보고서들을 모은 책자.
[주요내용]
이 자료는 3개 분임반들의 결과보고서들을 모은 간이 인쇄 책자이고 바람직한 새마을교관 상을 주제로 삼아 토의한 내용들이 수록돼 있다. 각 보고서는 주제 선정의 이유 문제 파악 원인 분석 해결책 제안 등으로 구성돼 있고 새마을운동이 “우리민족과 조국이 잘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에“전 국민의 새마을교육이 급선무”라는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거기에서 다양한 정신 수양의 방법들과 지속적 학습 및 연구 국가관 확립 등이 제안됐고 바람직한 자신의 상으로서는 새마을운동의 “화신” 멸사봉공”하는 교관이 제시됐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교관 요원들이 자신들의 교육 대상들에게 제시한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반성하고 개선하는 일상생활을 규범으로 삼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교관요원 제1기(통산 제46기) 연수생들의 분임토의 결과보고서들을 모은 책자.
[주요내용]
이 자료는 3개 분임반들의 결과보고서들을 모은 간이 인쇄 책자이고 바람직한 새마을교관 상을 주제로 삼아 토의한 내용들이 수록돼 있다. 각 보고서는 주제 선정의 이유 문제 파악 원인 분석 해결책 제안 등으로 구성돼 있고 새마을운동이 “우리민족과 조국이 잘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에“전 국민의 새마을교육이 급선무”라는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거기에서 다양한 정신 수양의 방법들과 지속적 학습 및 연구 국가관 확립 등이 제안됐고 바람직한 자신의 상으로서는 새마을운동의 “화신” 멸사봉공”하는 교관이 제시됐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중반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교관 요원들이 자신들의 교육 대상들에게 제시한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반성하고 개선하는 일상생활을 규범으로 삼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