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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부녀지도자반 제78기 제4분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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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분류
문서류 > 일반문서
주제분류
교육 > 교육과정 > 분임토의
시대분류
1970년대 > 1979년
출처분류
새마을운동 기관 > 연수원 > 중앙연수원
해제문
[정의]
1979년 9월 28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부녀지도자반 제78기 제4분임반의 분임토의 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 방안의 일환으로서 주부생활의 과학화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교육을 통해 새마을운동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과 행동이라는 참뜻을 이해하였다며 의식주 생활의 관리책임자인 주부들이 생활의 과학화에 앞장서야 한다는 취지에서 토의를 진행했다. 문제점으로는 '주부로서 생활과학을 어렵게만 생각했던 점 마음의 화장과 사고의 과학적 노력이 부족했던 점 의식주의 생활과학 노력이 부족했던 점 생활양식의 합리화 노력이 부족했던 점'이 지적되었다. 문제해결 방안으로는 '생활과학에 대한 서적을 사서 읽을 것 밥 잘 짓고 차 잘 끓이는 주부가 바로 일선 과학자라는 주인의식으로 살 것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인생 정립에 최대 목표를 둘 것 실용적이고 활동적인 의상을 입을 것 가옥의 규격화로 재료의 대량생산 및 비용절감을 도모할 것 사회 참여의 남녀 성관념을 없애기 위해 남자는 국수삶기를 여자는 대패질이나 못박는 교육을 시킬 것' 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차트는 '과학생활'에 대한 관심이 새마을운동과 접목된 하나의 사례로 주목된다. 새마을부녀지도자들은 여성들도 과학적 사고를 습관화해야 하며 의식주 각 방면에서 과학적인 생활태도를 익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1979년 9월 28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부녀지도자반 제78기 제4분임반의 분임토의 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 방안의 일환으로서 주부생활의 과학화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교육을 통해 새마을운동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과 행동이라는 참뜻을 이해하였다며 의식주 생활의 관리책임자인 주부들이 생활의 과학화에 앞장서야 한다는 취지에서 토의를 진행했다. 문제점으로는 '주부로서 생활과학을 어렵게만 생각했던 점 마음의 화장과 사고의 과학적 노력이 부족했던 점 의식주의 생활과학 노력이 부족했던 점 생활양식의 합리화 노력이 부족했던 점'이 지적되었다. 문제해결 방안으로는 '생활과학에 대한 서적을 사서 읽을 것 밥 잘 짓고 차 잘 끓이는 주부가 바로 일선 과학자라는 주인의식으로 살 것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인생 정립에 최대 목표를 둘 것 실용적이고 활동적인 의상을 입을 것 가옥의 규격화로 재료의 대량생산 및 비용절감을 도모할 것 사회 참여의 남녀 성관념을 없애기 위해 남자는 국수삶기를 여자는 대패질이나 못박는 교육을 시킬 것' 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차트는 '과학생활'에 대한 관심이 새마을운동과 접목된 하나의 사례로 주목된다. 새마을부녀지도자들은 여성들도 과학적 사고를 습관화해야 하며 의식주 각 방면에서 과학적인 생활태도를 익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가야 한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