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해제
새마을운동 기록물의 주요 내용 및 해당 기록물이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22
T
[강연] 1978.6.19 분임토의기법(조○도)
해제일
20181206
해제작성자
황병주
해제문
[정의]
1978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분임토의 기법에 대한 강의 내용 녹음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8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분임토의 기법에 관한 강연을 녹음한 것이다. 주된 강의 내용은 개인의 사고보다 집단의 논의와 토론이 훨씬 더 훌륭한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혼자 고민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과의 집단적 토론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또한 연수원 교육은 상호교육 방침이기에 분임별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1978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분임토의 기법에 대한 강의내용을 보여준다. 연수원 교육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분임토의였다. 새마을운동은 개인 차원이 아니라 마을 차원의 집단적 운동으로 추진되었기에 개인 대신 집단적 논의와 실천이 중요하게 여겨졌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자료이다. 이러한 집단적 토의를 위한 교육이 분임토의였다.
원문 기록물 보기
1978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분임토의 기법에 대한 강의 내용 녹음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8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분임토의 기법에 관한 강연을 녹음한 것이다. 주된 강의 내용은 개인의 사고보다 집단의 논의와 토론이 훨씬 더 훌륭한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혼자 고민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과의 집단적 토론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또한 연수원 교육은 상호교육 방침이기에 분임별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자료는 1978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서 진행된 분임토의 기법에 대한 강의내용을 보여준다. 연수원 교육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분임토의였다. 새마을운동은 개인 차원이 아니라 마을 차원의 집단적 운동으로 추진되었기에 개인 대신 집단적 논의와 실천이 중요하게 여겨졌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자료이다. 이러한 집단적 토의를 위한 교육이 분임토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