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해제
새마을운동 기록물의 주요 내용 및 해당 기록물이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7
T
1976년 새마을교재 원고(17) 학교 새마을교육의 방향 충남 ○○○ ○○○○○○ 교장 신
해제일
20181122
해제작성자
황병주
내용
76 새마을교재 원고(17)
해제문
[정의]
1976년 충남 예산군 대율국민학교 교장 신현균의 새마을 교육의 방향 원고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6년 충남 예산군 대율국민학교 교장 신현균이 작성한 새마을 교육의 방향이라는 제목의 교재용 원고이다. 내용은 새마을 정신 계발 새마을 정신의 생활화 목표 정립과 일관성 있는 추진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령의 지도이념이 조국 근대화 자주 국력 배양 국토의 평화통일 민족중흥 등임을 설명하고 대통령이 제창한 새마을 운동 역시 그 연장선상에 있음을 강조했다.
[용어정의]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국민 학교 교장 신현균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새마을운동은 농촌에서 시작되었지만 도시와 공장 학교 등으로 확산되었으며 새마을운동이 추진되지 않는 영역은 거의 없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이 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새마을운동이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보여준다.
원문 기록물 보기
1976년 충남 예산군 대율국민학교 교장 신현균의 새마을 교육의 방향 원고
[주요내용]
이 자료는 1976년 충남 예산군 대율국민학교 교장 신현균이 작성한 새마을 교육의 방향이라는 제목의 교재용 원고이다. 내용은 새마을 정신 계발 새마을 정신의 생활화 목표 정립과 일관성 있는 추진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령의 지도이념이 조국 근대화 자주 국력 배양 국토의 평화통일 민족중흥 등임을 설명하고 대통령이 제창한 새마을 운동 역시 그 연장선상에 있음을 강조했다.
[용어정의]
[의의]
이 자료는 1970년대 국민 학교 교장 신현균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새마을운동은 농촌에서 시작되었지만 도시와 공장 학교 등으로 확산되었으며 새마을운동이 추진되지 않는 영역은 거의 없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이 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새마을운동이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