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해제
새마을운동 기록물의 주요 내용 및 해당 기록물이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8
T
[수료생 서신철] 1976년 새마을지도자반(제29기) 김○현
해제일
20181020
해제작성자
이상록
해제문
[정의]
경북 안동군 풍산읍 신양1동 새마을지도자 김이현이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김준 원장에게 보낸 편지와 서신 처리 문서
[주요내용]
경북 안동군 풍산읍 신양1동 새마을지도자 김이현은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새마을지도자반 제29기 교육생이었다. 그는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김준 원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새마을성금 수령 사실에 대한 감격과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였다. 그는 새마을성금을 받고 눈물을 글썽였으며 전 주민들에게 새마을성금을 받은 사실을 앰프로 자랑스럽게 방송하였다. 주민들은 새마을사업을 하는 동안 지원금을 받아보기는 처음이라며 기뻐하였다. 김이현은 김준 원장에게 가나안농군학교에 대해 물었다. 그는 가나안농군학교는 어떤 사람들이 가서 배우는 학교이며 자기 같은 사람도 갈 수 있는지 교육기간은 얼마인지 등이 궁금하다며 알려줄 것을 김준 원장에게 요청하였다.
[용어정리]앰프(amplifier): 증폭기. 마이크 등으로 유입된 외부 신호를 증폭하여 스피커로 보내는 기기. 가나안농군학교: 기독교정신에 바탕을 두어 농민 교육과 농촌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교육기관. 1962년 김용기가 경기도 광주 가나안 농장 안에 설립한 학교.
[의의]
이 편지는 새마을성금이 마을 단위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엿볼 수 있게 하는 자료이다. 새마을지도자와 마을주민들은 새마을성금을 특별한 지원금으로 감격스럽게 받아들였고 새마을사업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는 계기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
원문 기록물 보기
경북 안동군 풍산읍 신양1동 새마을지도자 김이현이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김준 원장에게 보낸 편지와 서신 처리 문서
[주요내용]
경북 안동군 풍산읍 신양1동 새마을지도자 김이현은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새마을지도자반 제29기 교육생이었다. 그는 새마을지도자연수원 김준 원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새마을성금 수령 사실에 대한 감격과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였다. 그는 새마을성금을 받고 눈물을 글썽였으며 전 주민들에게 새마을성금을 받은 사실을 앰프로 자랑스럽게 방송하였다. 주민들은 새마을사업을 하는 동안 지원금을 받아보기는 처음이라며 기뻐하였다. 김이현은 김준 원장에게 가나안농군학교에 대해 물었다. 그는 가나안농군학교는 어떤 사람들이 가서 배우는 학교이며 자기 같은 사람도 갈 수 있는지 교육기간은 얼마인지 등이 궁금하다며 알려줄 것을 김준 원장에게 요청하였다.
[용어정리]앰프(amplifier): 증폭기. 마이크 등으로 유입된 외부 신호를 증폭하여 스피커로 보내는 기기. 가나안농군학교: 기독교정신에 바탕을 두어 농민 교육과 농촌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교육기관. 1962년 김용기가 경기도 광주 가나안 농장 안에 설립한 학교.
[의의]
이 편지는 새마을성금이 마을 단위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엿볼 수 있게 하는 자료이다. 새마을지도자와 마을주민들은 새마을성금을 특별한 지원금으로 감격스럽게 받아들였고 새마을사업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는 계기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