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해제
새마을운동 기록물의 주요 내용 및 해당 기록물이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7
T
[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대학생간부반 제9기 제5분임반
해제일
20181222
해제작성자
이상록
해제문
[정의]
1978년 4월 21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대학생간부반 9기 제5분임연구반의 분임토의 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 방안 중‘대학생인 나의 새마을운동 추진방안’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연수를 통해 종전의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벗어던지고 스스로의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토의를 진행했다.문제점으로는 ‘대학생들이 새마을운동을 인식하지 못한 점 교수와 학생 사이에 그리고 학도호국단 간부와 일반학생 사이의 거리감이 있는 점 면학분위기가 침체되어 있는 점 등이 지적되었다.해결방안 및 행동조치로는 ‘새마을에 대한 책자 및 홍보자료를 보급할 것 일반학생에게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입교를 권유할 것 학생의 의견을 반영해서 지도교수를 배정할 것 학도호국단 간부 스스로 학생들을 찾아다닐 것 세미나 및 학술연구 발표 등을 자주 가질 것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학도호국단: 학생들에게 안보의식을 고취하고 전쟁에 대비하여 단체훈련을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조직되었던 학생자치훈련단체
[의의]
이 차트는 대학생간부반 연수생 들이‘대학생인 나의 새마을운동 추진방안’에 대해 토의한 자료이다. 분임원들이 일반 대학생들에게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입교를 권유할 것과 학도호국단 간부들이 학생들과의 관계 개선을 제안한 점이 주목된다.
원문 기록물 보기
1978년 4월 21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대학생간부반 9기 제5분임연구반의 분임토의 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 방안 중‘대학생인 나의 새마을운동 추진방안’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연수를 통해 종전의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벗어던지고 스스로의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토의를 진행했다.문제점으로는 ‘대학생들이 새마을운동을 인식하지 못한 점 교수와 학생 사이에 그리고 학도호국단 간부와 일반학생 사이의 거리감이 있는 점 면학분위기가 침체되어 있는 점 등이 지적되었다.해결방안 및 행동조치로는 ‘새마을에 대한 책자 및 홍보자료를 보급할 것 일반학생에게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입교를 권유할 것 학생의 의견을 반영해서 지도교수를 배정할 것 학도호국단 간부 스스로 학생들을 찾아다닐 것 세미나 및 학술연구 발표 등을 자주 가질 것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학도호국단: 학생들에게 안보의식을 고취하고 전쟁에 대비하여 단체훈련을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조직되었던 학생자치훈련단체
[의의]
이 차트는 대학생간부반 연수생 들이‘대학생인 나의 새마을운동 추진방안’에 대해 토의한 자료이다. 분임원들이 일반 대학생들에게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입교를 권유할 것과 학도호국단 간부들이 학생들과의 관계 개선을 제안한 점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