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해제
새마을운동 기록물의 주요 내용 및 해당 기록물이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43
T
[차트] 분임토의 대학생간부 제2기 제4분임반
해제일
20181222
해제작성자
이상록
해제문
[정의]
1975년 8월 22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대학생간부반 2기 제4분임연구반의 분임토의 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 방안 중‘학원 내의 새마을운동’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도시나 학원에서 새마을운동이 이루어지지 못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새마을운동이 전개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그것을 직접 실천하고자 토의를 진행했다. 문제점으로는 ‘학생들의 새마을운동에 관한 인식이 부족한 점, 학원 내에 퇴폐풍조가 만연되어 있는 점, 학생들의 애교심이 부족한 점, 학생 간부들에 대한 불신감이 높은 점’이 지적되었다. 해결방안으로는 ‘새마을 성공사례를 보급하여 새마을정신을 재인식시킬 것, 건전가요 보급을 위한 방송을 실시하고 책자를 발간할 것, 봉사활동을 통해서나 체육활동을 통해 단결심을 배양할 것, 차기부터 학생간부를 선거제로 선출할 것을 건의할 것’ 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차트는 대학생간부반 연수생 들이‘학원 내의 새마을운동’에 대해 토의한 자료이다. 분임원들은 대학 내에서 새마을운동이 전개 될 수 있는 방안으로, 학생들에게 새마을정신을 인식시키고 봉사활동 등을 통해 단결심을 배양하며, 학생간부 선출을 임명제가 아닌 선출제로 바꿀 것 등을 제안하였다.
원문 기록물 보기
1975년 8월 22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대학생간부반 2기 제4분임연구반의 분임토의 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운동의 지속적 발전 방안 중‘학원 내의 새마을운동’에 대해 토의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도시나 학원에서 새마을운동이 이루어지지 못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새마을운동이 전개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그것을 직접 실천하고자 토의를 진행했다. 문제점으로는 ‘학생들의 새마을운동에 관한 인식이 부족한 점, 학원 내에 퇴폐풍조가 만연되어 있는 점, 학생들의 애교심이 부족한 점, 학생 간부들에 대한 불신감이 높은 점’이 지적되었다. 해결방안으로는 ‘새마을 성공사례를 보급하여 새마을정신을 재인식시킬 것, 건전가요 보급을 위한 방송을 실시하고 책자를 발간할 것, 봉사활동을 통해서나 체육활동을 통해 단결심을 배양할 것, 차기부터 학생간부를 선거제로 선출할 것을 건의할 것’ 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차트는 대학생간부반 연수생 들이‘학원 내의 새마을운동’에 대해 토의한 자료이다. 분임원들은 대학 내에서 새마을운동이 전개 될 수 있는 방안으로, 학생들에게 새마을정신을 인식시키고 봉사활동 등을 통해 단결심을 배양하며, 학생간부 선출을 임명제가 아닌 선출제로 바꿀 것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