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해제
새마을운동 기록물의 주요 내용 및 해당 기록물이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갖는 의의를 간략하게 설명한 해제문을 제공합니다.
7
T
[차트] 분임토의결과보고 사회지도자반 제3기 제2분임반
해제일
20181130
해제작성자
이상록
해제문
[정의]
1975년 9월 5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사회지도자반 제3기 제2분임연구반의 분임토의 연구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사회지도자반 교육생들이'지성인의 새마을운동 참여 방안'에 대해 토의 연구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지성인을 국가사회의 지도적인 계층이며 역사 창조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할 이들 이라며 지성인들 중 새마을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점을 반성해야한다는 취지 아래 토의를 진행했다.문제점으로는 '새마을운동은 농민들이 하는 운동이지 지성인들과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무관심하거나 방관적인 태도를 취했던 점 농촌새마을지도자에 대한 관심에 비해 지성인을 상대로 한 새마을운동에 관한 이해촉구나 참여의욕 고취를 위한 자극이 불충분했던 점'이 지적되었다. 문제해결 방안으로는 '지성인들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 입교시켜 교육을 받게 할 것 새마을운동에 관한 지성인 집단의 세미나 개최를 지원할 것 새마을운동 성공사례를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작품화하여 지식인을 상대로 상영할 것 지성인에 적합한 내용의 새마을운동 자료보도를 강화할 것 신문 및 방송 제작실무자들의 연수를 실시할 것 각계 지성인 집단 대표들의 집회를 개최하게 하여 각자의 역할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 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차트는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사회지도자반 교육생들이 지성인의 새마을운동 참여 방안에 대하여 연구 토의한 자료이다. 지성인들의 새마을운동 참여를 위해 세미나 및 집회 개최 등을 지원하고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 입교시키는 것 등을 제안한 점이 주목된다.
원문 기록물 보기
1975년 9월 5일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사회지도자반 제3기 제2분임연구반의 분임토의 연구결과 보고 차트
[주요내용]
이 차트는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사회지도자반 교육생들이'지성인의 새마을운동 참여 방안'에 대해 토의 연구한 결과물이다. 이 분임은 지성인을 국가사회의 지도적인 계층이며 역사 창조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할 이들 이라며 지성인들 중 새마을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점을 반성해야한다는 취지 아래 토의를 진행했다.문제점으로는 '새마을운동은 농민들이 하는 운동이지 지성인들과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무관심하거나 방관적인 태도를 취했던 점 농촌새마을지도자에 대한 관심에 비해 지성인을 상대로 한 새마을운동에 관한 이해촉구나 참여의욕 고취를 위한 자극이 불충분했던 점'이 지적되었다. 문제해결 방안으로는 '지성인들을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 입교시켜 교육을 받게 할 것 새마을운동에 관한 지성인 집단의 세미나 개최를 지원할 것 새마을운동 성공사례를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작품화하여 지식인을 상대로 상영할 것 지성인에 적합한 내용의 새마을운동 자료보도를 강화할 것 신문 및 방송 제작실무자들의 연수를 실시할 것 각계 지성인 집단 대표들의 집회를 개최하게 하여 각자의 역할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 등이 제안되었다.
[용어정리]
[의의]
이 차트는 새마을지도자연수원 사회지도자반 교육생들이 지성인의 새마을운동 참여 방안에 대하여 연구 토의한 자료이다. 지성인들의 새마을운동 참여를 위해 세미나 및 집회 개최 등을 지원하고 새마을지도자연수원에 입교시키는 것 등을 제안한 점이 주목된다.